늠내 건강 축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894
한자 -健康祝祭
영어공식명칭 Neumnae Health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시흥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의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5년 6월 3일~5일연표보기 - 제1회 시흥 건강 축제 개최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3년연표보기 - 시흥 건강 축제에서 늠내 건강 축제로 명칭 변경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7년 10월 14일~16일 - 제12회 늠내 건강 축제 개최
행사 장소 경기도 시흥시 지도보기
주관 단체 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 건강증진팀 - 경기도 시흥시 호현로 55[대야동 484-3]지도보기
행사 시기/일시 매년 5~10월 중
전화 031-310-5843[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 건강증진팀]
홈페이지 시흥시청(http://www.siheung.go.kr)

[정의]

경기도 시흥시에서 개최되는 건강을 주제로 한 축제 행사.

[개설]

늠내 건강 축제는 시흥 지역에서 매년 개최되는 건강 축제 및 캠페인 행사로서 다양한 건강 정보와 검진 프로그램, 건강한 놀이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이 행사에는 지역의 병·의원, 보건 관련 기관 등이 참여해 갑상선, 골밀도, 스트레스 검사, 혈관 나이 측정, 척추 교정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건강 검진관과 청소년과 아이들의 적성검사와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기 위한 건강 체험관도 운영하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시흥시는 시민들로 하여금 건강의 소중함을 새기고, 건강한 놀이 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건강 한마당의 장을 마련하고자 2005년 6월 3일부터 3일간 '제1회 시흥 건강 축제'를 개최하였다. 2013년 늠내 건강 축제로 명칭을 변경하여 2017년 10월 제12회 행사를 치렀다.

[행사 내용]

늠내 건강 축제는 건강 체험과 교육·놀이를 기본으로 건강 부스, 무대 공연, 경연, 시민 참여 행사, 홍보관 운영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된다. 2014년 10월 10일 시흥시체육관에서 열린 제9회 늠내 건강 축제에는 건강 동아리를 중심으로 16개 단체 820여 명이 참여하였고, 건강늠내추진위원회가 주관한 건강 부스 참여와 건강 나눔 콘서트로 진행되었다. 또한 어린이가 생각하는 영양·운동·구강·금연 등 통합 건강 주제를 창작 발표하는 '꿈나무 건짱 뽐내기 대회', 그림으로 표현하는 '건강 생활 실천 그림 그리기 대회'를 통해 어린이들의 건강 생활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는 김창옥 교수의 ‘유쾌한 소통의 법칙’ 강좌를 준비했으며 23개의 건강 부스는 15개 건강 동아리가 각각의 특색에 맞는 건강 생활 실천을 알리는 부스로 운영되었다. 이 외에도 시흥 관내 의약 단체 및 유관 기관의 협조 속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초음파 검사와 골밀도 검사 등 다양한 건강 상담을 진행하였다.

2016년 4월 30일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열린 제11회 늠내 건강 축제에서는 'Move Now! 움직임이 즐거운 도시'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으며 시흥 지역 21개 건강 동아리와 각 법정동의 건강 동아리까지 함께 즐기는 건강한 놀이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장으로 꾸몄다. 시흥시건강도시추진본부 출범과 함께 추진된 이 축제는 건강 동아리 콘서트, 숲 해설사와 함께하는 늠내길 건강 걷기, 그린웨이 자전거 라이딩, 42개 건강 부스의 건강 체험과 교육, 건강 검진관 운영 등으로 진행되었다.

2017년 10월 14일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열린 제12회 늠내 건강 축제에서는 '늠름 시흥, 건강 시민 365!'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지역의 병원, 의원, 보건 관련 기관 30여 개소가 참여하여 갑상선, 골밀도, 스트레스 검사, 혈관 나이 측정, 척추 교정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건강 검진관과 청소년과 아이들의 적성검사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기 위한 건강 체험관을 운영하였다. 또한 신천연합병원, 센트럴병원, 시화병원 등 관내 종합병원에서 30만~80만 원 상당의 종합 건강 검진을 협찬해 시민 10여 명이 무료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이 외에도 대한걷기협회와 함께하는 가을 갯골길 가족 건강 걷기 대회를 진행하였는데, 걷기 대회 참가비를 시흥시 호조벌 생태 자원화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기부함으로써 자연 생태의 건강 의미도 돌아볼 수 있게 하였다.

[현황]

2005년 처음 개최된 시흥 건강 축제에 뿌리를 둔 늠내 건강 축제시흥시보건소를 비롯하여 관내 건강 관련 기관 및 단체, 그리고 건강 동아리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건강 한마당으로 매년 개최되어 2017년까지 총 12회가 개최되었다. 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 건강증진팀이 주무 관서로 행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 축제에는 시민 약 3,000명이 참가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