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079
한자 始興-生態公園
영어공식명칭 Siheung Gaetgol Ecology Park
이칭/별칭 갯골생태공원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유선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14년연표보기 - 시흥갯골생태공원 조성
현 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장곡동 724-32번지]지도보기
성격 생태 체험 학습 공원
면적 1,506,500㎡
전화 031-488-6900
홈페이지 도심속의 바닷길 시흥갯골(http://gaetgol.siheung.go.kr)

[정의]

경기도 시흥시 장곡동에 있는 생물이나 자연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원.

[개설]

시흥갯골생태공원경기도 시흥시 장곡동에 있는 약 45만 평[150만 6500㎡] 규모의 공원으로, 국내 유일의 내만(內灣) 갯벌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생태 공원이다.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는 다양한 염전 체험과 시흥 지역 생물이나 자연을 관찰할 수 있다.

[건립 경위]

시흥갯골생태공원은 원래 1934년 소래염전으로 조성되었다. 소래염전은 1996년 7월 31일까지 우리나라 소금 생산량의 30%를 차지했으며, 60년간 포동·방산동 주민의 생활 터전이었다. 폐염 후 10여 년간 방치되었다가 옛 염전과 갯골이라는 자연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취지에서 조성되었다.

[변천]

시흥갯골생태공원은 2014년 정식 조성되었지만 이미 2006년부터 매년 시흥 갯골 축제가 열리고 있다. 한편 시흥갯골은 2012년 국가 습지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구성]

시흥갯골생태공원에는 천이생태학습원, 사구식물원, 해수 체험장, 염전 체험장, 소금창고, 탐조대 등이 있어 일반 공원과는 달리 시흥의 생태를 관찰하고 옛 염전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천이생태학습원, 사구식물원, 탐조대 등은 공원 탐방객이 갯골 생태를 관찰하기 좋은 학습장이다.

천이생태학습원은 해수(海水) 지역, 기수(汽水) 지역, 담수(淡水) 지역별로 조성하여 자연 학습이나 체험 학습이 가능한 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구식물원은 바닷가 모래에서 자생하는 사구식물(沙丘植物)을 관찰할 수 있다. 옛 염전의 일부를 복원하여 천일염을 생산하는 과정을 교육하고 소금 찜질을 할 수 있는 염전 체험장과 해수를 이용한 어린이 물놀이장은 어린아이들이 선호하는 체험장이다. 이 외에도 일제강점기 소금 반출을 위해 만들어진 소금창고 두 개의 동을 복원하여 전시하고 있다.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갯골의 생태 환경과 체험장 등을 이용해 갯골 탐방 코스를 마련하였다. 코스는 총 네 가지로 2.2㎞의 짧은 코스부터 3.5㎞, 4.2㎞, 9.4㎞ 코스까지 있어 공원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주요 시설 중 야외 무대·잔디 광장·해수 체험장·캠핑장 등은 유료로 사용하며. 그 외의 다른 시설과 주차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현황]

시흥갯골생태공원은 내륙 깊숙이 수로를 끼고 있는 특이한 형태의 사행성(蛇行性) 내만 갯벌을 자랑하는 공원이다. 공원 내에는 다양한 염생식물(鹽生植物)이 자생하거나 각종 어류와 양서류 등이 서식하고 있다. 염생식물로는 법정 보호종인 모새달을 비롯해 퉁퉁마디, 나문재, 칠면초, 갈대 등이 있다. 서식 어류로는 농게, 참방게, 붉은발사각게, 맹꽁이, 금개구리, 말뚝망둥어 등이 있다. 깨끗한 자연 환경과 풍부한 먹이가 있어 갯골 주변에서 66종의 조류가 관찰되고 있다. 이 중 멸종위기 동물 1급인 저어새, 멸종위기 동물 2급인 검은머리물떼새·새홀리기, 천연기념물인 노랑부리저어새[제205-2호]·황조롱이[제323-8호]·노랑부리백로[제361호] 등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 도심속의 바닷길 시흥갯골(http://gaetgol.siheung.go.kr)
  • 시흥시청(http://www.siheu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