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901
한자 戶曹-祝祭
영어공식명칭 Hojobeol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기도 시흥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금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제1회 호조벌 축제 개최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7년 10월 14일 - 제13회 호조벌 축제 개최
행사 장소 호조벌 - 경기도 시흥시 지도보기
주관 단체 호조벌축제추진위원회 - 경기도 시흥시 매화로 22 매화동 주민센터[매화동 77-8]지도보기
행사 시기/일시 매년 10월
전화 031-310-4422[매화동 주민센터]

[정의]

경기도 시흥시 호조벌 일원에서 매년 10월경에 개최되는 축제.

[개설]

경기도 시흥시 매화동 주민들이 중심이 되어 2005년 처음 시작된 호조벌 축제는 조선시대 간척지로 조성된 호조벌에서 펼쳐지는 문화 축제이다. 호조벌위원회에서 주최하고 매화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매화동 주민센터가 주관하여 진행된다.

[연원 및 개최 경위]

호조벌은 시흥시의 보통천은행천을 끼고 형성된 평야 지대로 미산동, 은행동, 매화동 등에 걸쳐져 있다. 조선시대 경기도 안산군 초산면 돌장재[지금의 시흥시 하중동]와 인천부 신현면 포리 걸뚝[지금의 시흥시 포동] 사이에 둑을 쌓아 대규모 간척지를 조성한 곳으로,『승정원일기』에 따르면 1721년(경종 1년)에 완공되었다.

조선 제22대 왕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思悼世子)의 묘를 경기도 양주목(楊州牧) 배봉산[지금의 서울시립대학교 뒷산]에서 경기도 수원부(水原府) 화산[지금의 화성시 송산동]으로 옮긴 후 전후 11년간 12차에 걸쳐 능행(陵幸)을 하였다. 그런데 정조의 능행에는 6,117명의 인원과 1,400여 필의 말이 동원된 대규모의 행렬이어서 이에 필요한 경비 문제가 늘 대두되곤 하였다. 이때 재상 채제공(蔡濟恭)[1720~1799]이 조수 간만의 차가 크지 않고 폭이 약 720m로 좁아 간척 사업으로 최적지인 안산군 초산면 돌장재와 인천부 신현면 포리를 막으면 방대한 농경지가 새로 조성되므로 이를 농민들에게 경작하게 하고 농민들로 하여금 도지(賭地)를 받아 능행차 비용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상소를 올리자 정조가 호조(戶曹)로 하여금 공사를 실시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간척지는 지금의 시흥시 미산동, 은행동, 매화동, 도창동, 포동, 물왕동, 광석동, 하상동, 하중동에 걸쳐 있으며 농경지 대부분이 이 간척 공사로 인하여 조성되었다. 호조에서 막았다 하여 '호조벌' , '호조들' , '호조방죽'이라고 불렀다.

호조벌 축제는 이와 같은 연원을 가진 호조벌의 아름다움을 지역민과 함께 나누며 호조벌의 가치를 높이고, 시흥시 매화동 마을 사람들 간의 공동체 정신과 문화를 함양하는 계기를 삼고자 2005년 제1회 호조벌 축제가 개최되었다.

[행사 내용]

호조벌 축제를 주관하는 호조벌축제추진위원회는 시흥 9경의 하나인 가을 들녘의 아름다운 호조벌을 주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호조벌 걷기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호조벌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전통 문화 계승 및 개발, 호조벌에 걸맞는 다양한 전통 문화와 농촌 문화 체험 부스를 행사 중에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호조벌과 관련된 글과 그림을 창작하는 백일장 사생 대회, 관내 청소년들의 문화 예술 장기 자랑, 청소년 락 페스티벌, 관내 문화 예술 동아리의 공연, 관내 주민들의 문화 예술 공연, 주민 노래 자랑, 호조판서 행차 퍼레이드, 호조벌 사진 전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벼 베기, 새끼 꼬기, 경운기 체험, 호조 판서 체험 등 전통 문화와 농경 문화 체험, 먹거리 장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황]

2005년 제1회 호조벌 축제를 개최한 이래 한 해도 거르지 않았으며 2017년 10월 14일에 열린 행사까지 총 13회 개최되었다. 축제는 호조벌위원회에서 주최하고, 호조벌축제추진위원회를 별도로 조직하여 행사를 주관하면서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