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그 염생습지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1251
한자 始興-鹽生濕地-
이칭/별칭 시화집,김윤환,염생습지,시흥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경기도 시흥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의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963년 - 김윤환 출생
편찬|간행 시기/일시 2012년연표보기 - 『시흥, 그 염생습지로』 출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89년 - 김윤환 『실천문학』을 통해 등단
성격 시화집
작가 김윤환[시]|황학만[그림]

[정의]

경기도 시흥시의 각 지역을 소재로 한 시와 그림이 수록된 시화집.

[개설]

『시흥, 그 염생습지로』는 시흥 지역의 자연을 소재로 시인 김윤환의 시와 서양화가 황학만의 그림이 어우러진 시화집이다.

[구성]

『시흥, 그 염생습지로』는 1부 「시흥, 그 염생습지로」와 2부 「뉘엄 뉘엄 시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시의 소재가 된 시흥시의 자연을 담은 그림이 수록되어 있다.

[내용]

『시흥, 그 염생습지로』에는 시인 김윤환의 삶의 터전인 시흥시의 자연과 명소를 소재로 한 시편들이 담겨 있다. 또한 각 시의 소재가 된 장소를 그린 그림이 페이지마다 담겨 있어 시각적이다. 1부에서는 월곶소래 등지의 포구와 바다, 흥부저수지[물왕저수지], 시화호, 군자봉 등을 소재로 한 시를 싣고 있다. 2부에서는 오이도, 시화국가산업단지 등의 풍경과 시흥시에서의 삶을 다룬 시편들이 수록되어 있다.

수록된 시편에는 시흥시에서 둘러볼 수 있는 각 장소에서 느끼는 시인의 생각과 감회를 담고 있는데, 목사이기도 한 시인의 종교적 특성이 곳곳에 배어 있기도 하다. 시인은 지역 문화 활동과 아동복지 지원 활동 등을 하면서 갖게 된 시흥시에 대한 애정과 정서를 문학적으로 풀어내고 있으며, 시흥시가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공간적 특성을 서정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특징]

시흥시의 자연과 명소를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함께 살아가며 숨을 쉬는 삶의 향기를 담고 있다. 더 나아가 시흥시에 산재한 각 장소에서 느끼는 자아의 성찰과 삶의 향기를 시를 통해 표출하고 있다. 시흥시가 가진 곳곳의 매력을 시적 서정으로 풀어내고 있어 시흥시에 대한 관심을 높이면서 시인의 삶의 터전이기도 한 시흥시에 대한 애정이 시화집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화가의 그림이 곁들어져 있어 시화집의 가독성을 높이고 시각적인 만족감을 전해준다.

[의의와 평가]

『시흥, 그 염생습지로』는 시흥시의 자연과 명소를 시적 감성과 그림을 통해 더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하며, 시흥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인의 정서가 배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