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1248
한자 烏耳島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경기도 시흥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윤의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947년 2월 18일 - 김종철 출생
저자 몰년 시기/일시 2014년 7월 5일 - 김종철 사망
편찬|간행 시기/일시 1984년연표보기 - 『오이도』 출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68년 - 김종철 『한국일보』 신춘문예 당선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70년 - 김종철 『서울신문』 신춘문예 당선
배경 지역 오이도 -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지도보기
성격 시집
작가 김종철

[정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있는 오이도를 소재로 김종철이 펴낸 시집.

[개설]

『오이도』시흥시 정왕동에 있는 오이도를 중심으로 자연 풍경과 그것에서 느끼는 시인 김종철(金鐘鐵)의 시적 사유를 담고 있는 시편들이 수록된 시집이다.

[구성]

『오이도』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는 장시인 「떠도는 섬」 한 편과 「오이도」 연작시 7편이 수록되었다. 2부에는 「해 뜨는 곳에서 해 지는 곳까지」 등 10편의 시가 수록되었다. 3부에는 「가을 가출」 등 14편의 시가 수록되었다.

[내용]

『오이도』에 수록된 시편들은 시흥시 정왕동에 있는 오이도를 통해 깨달은 삶의 의미와 짙은 서정을 오이도의 풍경을 배경으로 하여 전해주고 있다. 『오이도』를 통해 오이도가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1980년대의 오이도 풍경을 떠올릴 수 있다. 오이도는 시인이 외롭고 힘들 때마다 한 번씩 찾아가는 곳으로 치유와 정서적 안정을 안겨주는 곳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이도는 일종의 유토피아(Utopia) 혹은 이데아(Idea)의 원형을 상징하는 곳이다. 『오이도』를 다 읽고 나면 오이도는 일종의 환상과도 같은 장소로 남아 있게 된다. 어떤 실재는 개인적 기억과 경험에 덧입혀져 자신만의 환상적 장소로 존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징]

『오이도』오이도오이도를 둘러싼 풍경을 중심으로 하여 도시적 삶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 있다. 오이도에서 얻은 삶과 죽음, 존재의 의미 등에 대한 성찰을 통해 인간의 보편적 정서를 전해주는 시집이다.

[의의와 평가]

시집 『오이도』오이도라는 특정한 소재를 지리학적 대상으로 파악하지 않고 마음을 치유하고 삶이 갖는 의미를 찾게 해주는 곳으로 승화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