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410
한자 姜希孟先生墓-神道碑
영어공식명칭 Memorial Stone and Tomb of Kang Heemaeng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기도 시흥시 하상로 59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창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조성|건립 시기/일시 1483년연표보기 - 강희맹 묘 조성
조성|건립 시기/일시 1488년연표보기 - 강희맹 신도비 건립
문화재 지정 일시 1985년 9월 20일연표보기 - 강희맹 선생 묘 및 신도비 경기도기념물 제87호 지정
현 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하상로 59[하상동 산2]지도보기
성격 묘소와 신도비
양식 원형 합장 단분
관련 인물 강희맹
크기(높이,길이,둘레) 3m[높이]|7m[둘레]
면적 400㎡
소유자 진주 강씨 문량공파 종중
관리자 진주 강씨 문량공파 종중
문화재 지정 번호 경기도기념물 제87호

[정의]

경기도 시흥시 하상동에 있는 조선 전기의 문신 강희맹 묘와 신도비.

[개설]

강희맹(姜希孟)[1424~1483]의 본관은 진주(晉州), 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강석덕(姜碩德), 어머니는 청송 심씨(靑松沈氏) 영의정 심온(沈溫)의 딸이다. 시·서·화 삼절(三絶)로 유명한 인수부윤(仁壽府尹) 강희안(姜希顏)이 형이다. 1447년(세종 29) 문과에 장원급제하였고, 1455년(세조 1) 원종공신(原從功臣) 2등에 책록된 후 예조참의·이조참의를 지냈다. 1463년(세조 9) 진헌부사(進獻副使)로 명나라에 다녀오면서 난징[南京]의 전당지(錢塘池)에서 연꽃 씨를 채취하여 경기도 안산군 초산면 하중리[지금의 시흥시 하중동] 관곡지(官谷池)에 재배한 후 오늘날까지 관리되고 있다. 그 후 1468년(예종 원년) 남이(南怡)의 옥사로 익대공신(翊戴功臣) 3등, 1471년(성종 2) 좌리공신(佐理功臣) 3등에 연이어 책록되었다. 1473년(성종 4) 병조판서에 제수된 후 이조판서, 의정부우찬성을 지낸 뒤 1482년(성종 13) 좌찬성에 이르렀다. 시호는 문량(文良)이다. 시·서·화에 모두 뛰어났으며 『세조실록』, 『경국대전』 등의 편찬 사업에 참여하였다. 저서로 『금양잡록(衿陽雜綠)』, 『사숙재집(私淑齋集)』 등이 있다.

[위치]

강희맹 선생 묘경기도 시흥시 하상동 연꽃마을 너머 야트막한 구릉의 진주 강씨(晉州姜氏) 문량공파(文良公派) 묘역에 있다. 진주 강씨 묘역에는 강희맹을 비롯하여 형 강희안, 장남 강귀손(姜龜孫), 손자 강태수(姜台壽), 증손자 강복(姜復), 고손자 강극성(姜克誠) 등 8대의 묘가 함께 조성되어 있다. 강희맹 묘는 묘역 중앙에 있다. 묘역 앞에는 1999년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었다. 신도비는 묘역 아래 왼편으로 1488년(성종 19)에 세워졌다.

[형태]

강희맹 선생 묘는 동북향으로 자리하고 봉분은 부인과 합장묘인 단분(單墳)이다. 봉분의 높이는 3m, 둘레는 7m로 묘역의 넓이는 400㎡이다. 묘 중앙에 묘비가 있고, 그 앞에 상석과 향로석이 있으며 묘 좌우에 문인석이 있다. 장명등이나 망주석은 세워져 있지 않다. 좌우의 문인석은 두 손을 가슴에 대고 자연스럽게 맞잡은 단아한 자세로 다른 곳에서는 보기 어려운 형태이다. 혹자는 보주형(寶珠形) 투구를 쓴 무인석으로 보는 견해도 있지만, 육합모(六合帽)를 쓴 문인석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금석문]

신도비의 비문은 예문관대제학 서거정(徐居正)이 짓고, 글씨는 홍문관박사 박증영(朴增榮)이 쓰고 전액(篆額)하였다. 후대에 비각(碑閣)이 세워졌다. 강희맹 묘 앞의 묘비에는 “의정부좌찬성 진산군 문량공 강공지묘 정부인안씨 부장(議政府左贊成晉山君文良公姜公之墓貞夫人安氏祔葬)”이라고 적혀 있다.

[현황]

진주 강씨 문량공파 묘역 입구에는 근년에 조성된 문량공 사우(文良公祠宇)와 재실(齋室)인 연성재(蓮城齋), 강희안·강희맹·강귀손 신도비 3기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강희맹 선생 묘 및 신도비는 1985년 9월 20일 경기도기념물 제87호로 지정되었다.

[의의와 평가]

강희맹 선생 묘 및 신도비는 조선 전기 사대부의 무덤 양식과 석물 구조를 이해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