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172
한자 廣石洞
영어공식명칭 Gwangseok-dong
이칭/별칭 광석리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기도 시흥시 광석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현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2년 2월 5일연표보기 - 경기도 안산군 초산면 광석리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14년 3월 1일 - 경기도 안산군 초산면 광석리에서 경기도 시흥군 수암면 광석리로 편입
변천 시기/일시 1989년 1월 1 일 - 경기도 시흥군 수암면 광석리에서 경기도 시흥시 광석동으로 승격 및 개칭
성격 법정동
면적 2.57㎢
가구수 69가구
인구[남/여] 123명[남자 74명, 여자 49명]

[정의]

경기도 시흥시에 있는 법정동.

[개설]

광석동은 시흥시 중남부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연성동에서 관할한다.

[명칭 유래]

광석동의 명칭은 마을 앞이 넓은 들판이므로 ‘넓은들’이라 한 데서 유래하였다.

[형성 및 변천]

광석동은 조선시대에는 안산군 초산면 광석리와 하하리였다. 1912년 2월 5일 조선총독부 경기도 고시 제7호로 안산군 내 동리의 구역과 명칭을 변경할 때 광석리로 합쳐졌다. 그 뒤 조선총독부령 제111호에 따라 1914년 3월 1일을 기해 안산군시흥군과 수원군으로 분리 통합될 때 시흥군에 속하게 되었다. 같은 해 3월 13일 조선총독부 경기도령 제3호에 따라 옛 안산군의 군내면, 인화면, 초산면을 합쳐 수암면을 설치함에 따라 시흥군 수암면에 속하게 되었다. 1988년 12월 31일 시흥군이 폐지되고, 1989년 1월 1일 소래읍·수암면·군자면을 합쳐 시흥시로 승격되자 시흥시 광석동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자연환경]

광석동은 북쪽으로는 시흥시 하상동·하중동과 접해 있고, 서쪽으로는 시흥시청이 있는 장현동, 동쪽으로는 산현동과 물왕동에 접해 있다. 국도39호선이 지나며 범배산이 있다.

[현황]

광석동은 2017년 12월 현재 면적은 2.57㎢, 인구는 69세대에 총 123명[남자 74명, 여자 49명]이다. 행정동인 연성동이 관할하는 법정동이다. 교육기관으로 연성초등학교가 있다. 주거지 위주로 개발제한구역이 일부 해제되긴 했지만, 아직 개발이 많이 진행되지 않아 시설과 인구가 적은 편이다.

[자연 마을]

자연 마을로는 나븐들과 둔턱골이 있다. 나븐들은 범배산 동편에 있으며 둔턱골은 서쪽에 있다. 이렇게 두 마을은 같은 법정동에 속하나, 산을 사이에 두고 있어 1980년대 중반 분리되어 광석1통, 광석2통이 되었다. 나븐들은 이곳의 들판이 넓으므로 ‘넓은들’이라는 의미로 ‘나븐들’이라 부른다. 나븐들은 마을회관을 중심으로 남서쪽을 ‘남서골’, 동북쪽은 ‘아랫말’, 연성초등학교 인근은 ‘넘어말’이라 각각 부르고 있다. 나븐들에는 하동 정씨(河東鄭氏), 안동 권씨(安東權氏), 전주 이씨(全州李氏), 안동 김씨(安東金氏) 등이 살았다.

둔턱골은 나븐들 서쪽으로 능곡동 삼거리 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바닷물이 들어왔을 때 높은 둔턱에 터를 잡고 살아 ‘둔터골’이라 불렀다. 주로 정선 전씨(旌善全氏)가 대성을 이루고 살았다. 1970년대 이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마을 내에 공판장이 생기기 전까지는 구멍가게조차 없을 정도로 호수(戶數)가 적었다. 이후 마을 어귀에 식당이 들어서고 안쪽으로는 마을 형태가 남아 있었으나, 현재는 장현택지개발지구로 지정되어 마을이 사라진 상태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