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도해양단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084
한자 烏耳島海洋團地
영어공식명칭 Oido Marine Complex
이칭/별칭 오이도 포구 해양관광단지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기도 시흥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현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지도보기
성격 관광단지

[정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오이도에 있는 위락 시설 및 관광 거리.

[개설]

오이도시흥 9경에도 포함되는 시흥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이다. 서해 바다의 갯벌 체험이 가능한 오이도는 예전에는 섬이었지만, 지금은 지하철 4호선으로 오이도역까지 이동하여 버스로 연계되는 교통 입지 때문에 수도권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오이도 선착장을 중심으로 관광객들을 위한 상업 시설이 발달하였고 오이도 등대와 전망대 같은 볼거리도 많다. 오이도해양단지오이도의 상업 시설 및 주변 거리를 통칭하며 ‘오이도 포구 해양관광단지’라고도 한다.

[건립 경위]

오이도해양단지의 건립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오이도 간척 사업과 무관하지 않다. 섬이었던 오이도가 간척지 매립으로 인해 육지와 연결되면서 오이도에 놀러 오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하였다. 오이도 가운데살막에 첫 횟집인 소라식당이 1970년에 문을 열었고, 그 뒤로 여러 횟집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시작된 식당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오이도에는 현재 ‘ㄱ’자 형태로 조성된 횟집 거리와 조개칼국숫집들이 줄을 이어 영업하고 있다.

[변천]

1995년에는 오이도 항만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2005년에는 오이도 체험 마을로 선정되었으며, 오이도해양단지의 랜드마크인 빨강등대와 선착장이 조성되었다. 2012년 오이도 선사 해안 문화특구로 지정되었다.

[구성]

오이도해양단지는 공식적인 지명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면적이나 범위가 정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현재 버스정류장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오이도 바닷가에 있는 관광지와 음식점들을 통칭해서 오이도해양단지라는 명칭으로 인식하고 사용하고 있다.

오이도방조제를 따라 이어지는 산책길에는 황새바위길, 오이도 빨강등대, 생명의 나무 전망대 등의 관광 시설이 있다. 황새바위길은 밀물과 썰물의 차이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는 부잔교(浮棧橋) 형식으로, 썰물 때는 갯벌 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오이도 빨강등대는 오이도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관광 시설과 함께 음식점과 위락 시설이 즐비하다.

[현황]

오이도해양단지는 도시 계획상 일반 주거 지역으로 분류되어 4층 이하의 저층 주택과 상가 건물 외에는 숙박업소가 들어설 수 없다. 오이도해양단지 주변으로 오이도선사유적공원을 건립중이며, 이 구역 모두 선사 해안 문화특구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 *작성자
  • *확인번호
*의견내용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