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900021
한자 烏耳島
영어공식명칭 Oido
이칭/별칭 오질이도(吾叱耳島),옥귀도(玉貴島),옥귀섬[玉貴-],의이도(衣耳島)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승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지도보기
성격

[정의]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있는 섬이었던 지역.

[개설]

오이도(烏耳島)는 원래 지금의 시흥시 앞바다에 있던 섬이었지만, 1920년대부터 시작된 염전 조성과 1980년대의 시화국가산업단지 개발 사업 등으로 간척 및 매립이 이루어져 육지에 연결되었다. 매립 사업 이후 해안가에는 오이도해양단지가 조성되었다.

오이도는 서해안의 돌출부에 자리하므로 조선시대에 정왕산 봉수대가 설치되었을 정도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이었다. 군 부대가 주둔하는 산 정상부에 설치되었던 봉수대는 남쪽의 화성시에 있던 해운산 봉수대와 북쪽의 인천광역시에 있던 성산 봉수대에 연결되었다. 오이도는 본래 섬이었지만, 일제가 소금을 수탈하기 위해 1922년에 오이도 근처에 군자염전 조성을 위한 제방을 쌓으면서 육지와 연결되었다. 이후 1980년대에 들어서 시화국가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매립 공사가 진행되어 1988년에 지금처럼 완전한 육지로 변모하였다. 그러나 섬이라는 명칭은 그대로 사용된다. 과거에는 여러 자연 마을이 있었지만, 섬 개발 사업과 함께 모두 사라져 버렸다.

[명칭 유래]

오이(烏耳)는 오이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까마귀의 귀'라고 플이할 수 있으나 이는 섬의 모양과는 전혀 무관하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 따르면 본래 이 섬의 이름은 오질이도(吾叱耳島)였다. 오이는 '오질이'를 한자로 표기[음차]하는 과정에서 쓰여지게 된 것으로 조선 영조 때 간행된 『여지도서』의 경우 지도에는 '오이도'로, 내용에는 '오질이도'로 기록하고 있다. 한편 조선 후기에 제작한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의이도(衣耳島)로, 일제강점기에 제작된 지도에는 옥귀도(玉貴島)로 각각 기록되어 근처의 옥구도와는 구분되어 있다.

[자연환경]

본래의 오이도는 남북 방향으로 산줄기가 뻗어 있고, 섬의 동쪽에는 농경지와 갯벌이 형성되어 있었다. 섬의 북쪽으로도 고도가 낮은 평지가 발달하여 밭농사가 이루어졌으며, 해안가에는 백사장이 잘 발달해 있었다. 산지는 최고봉의 높이가 약 73m로 높지 않은 구릉성 산지로 이루어지며, 지금까지도 산지는 남북 방향으로 길게 뻗은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산지에는 여전히 식생이 자생하고 있다.

오이도의 남서쪽 일부 해안만은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지만, 해안 대부분은 간척과 개발 사업에 의해 본래의 모습을 대부분 잃어버렸다. 시화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섬의 3분의 2 정도를 깎아 매립하였다.

[현황]

경기도 시흥시와 화성시를 연결하는 시화방조제의 시작 지점이 오이도이다. 오이도에서 대부도까지 약 11㎞ 구간에 방조제가 건설되어 시화호경기만의 경계를 형성한다. 주변에는 옥구공원, 갯벌단지 등이 있어 낚시꾼과 관광객이 많이 방문한다. 동쪽으로는 시화국가산업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오이도 서쪽 해안가에는 오이도해양단지가 개발되어 일부는 관광지의 성격을 띠며, 내륙 쪽으로는 주택 지역이 형성되어 있고 옥터초등학교가 있다. 갯벌을 메워 조성한 오이도해양단지에는 'ㄱ' 자 모양으로 도로를 따라 자리한 횟집과 식당이 즐비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싱싱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갯벌에서는 조개 채취도 가능하고 체험 학습을 즐기기에 좋은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해질 무렵의 오이도 낙조는 시흥 9경 가운데 하나일 정도로 장관이다.

섬 전체에 걸쳐 조개더미가 분포하는 오이도의 동북쪽에는 신석기시대 이래 선사 유적이 여러 차례에 걸쳐 발굴되었으며, '시흥 오이도 유적'이라는 명칭으로 사적 제441호로 지정되었다. 오이도의 조개더미는 서해안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흥 오이도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 중 토기는 서울특별시 강동구 암사동이나 미사리의 것과 형태와 문양이 비슷하다. 2018년 4월에 오이도 입구 너른 자리[약 8천㎡]에 오이도선사유적공원이 개장되기도 했다.

한편 수도권 전철4호선에 오이도역이 운영되고 있지만, 오이도역정왕본동에 위치하고 있어 오이도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